1. 삼겹살 굽기 이론
삼겹살은 한국인으로 태어났으면 죽을 때까지 평생 먹는 고기입니다. 한국에서는 모임이나 회식에서는 삼겹살이 빠질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한국에서는 삼겹살 소비량도 많고 가격도 다른 나라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한번 제대로 배우면 평생 써먹는 삼겹살 굽는 방법을 이번 시간에 공개합니다.
삼겹살은 몇 번을 뒤집던 오버 쿡만 안 하면 됩니다. 삼겹살은 계속해서 지방에 있는 기름을 뱉어내기 때문에 계속 뒤집던 10번을 뒤집던 맛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시선이 달갑지 않기 때문에 3~4번 정도에 삼겹살 뒤집기 마무리하셔야 합니다.
2. 삼겹살 굽기 실전
먼저 불판에 연기가 날 때까지 충분히 달궈주시고 지방을 이용해서 불판 코팅하듯 닦아 줍니다. 그런 다음 고기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1) 1CM 미만 두께 삼겹살 굽기
한 면에 핏기가 없어질 때까지 고기를 굽고 뒤집어 주세요. 뒤집은 고기 중심부에 있던 수분과 핏기가 올라오면 한번 더 뒤집어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2번 뒤집으셨다면 고기를 자를 차례입니다. 고기를 먹기 좋게 잘라 줍니다. 고기가 얇다면 화투장 사이즈로 잘라주시면 좋습니다. 컷팅이 완료되면 불을 중불로 줄여 주세요. 남은 한 면까지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강불로 계속 구으시면 오버 쿡이 되어 타이어를 씹는 기분이 듭니다. 생고기를 다시 올리실 때는 강불로 불을 올려주세요.
2) 2CM 이상 두께 삼겹살 굽기.
두꺼운 고기는 손가락 한마디 사이즈로 컷팅해서 겉은 빠삭 속은 촉촉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먼저 두꺼운 삼겹살을 한 면이 노릇노릇할 때까지 구워줍니다. 반대편도 갈색이 날 때까지 구워주셔야 컷팅이 가능합니다. 두꺼운 고기는 토리베 가위가 아니고서는 자르기가 힘듭니다. 양쪽이 노릇노릇할 때 손가락 사이즈로 컷팅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두면을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4면을 다 구워야 속까지 잘 익습니다. 다 구워진 고기는 접시에 올리시고 레스팅 하시면서 드셔도 오랜 시간 따뜻합니다.
1) 야채 가니쉬
삼겹살을 컷팅이 완료되면 준비했던 마늘과 양파 파 등 같이 즐길 수 있는 가니쉬를 넣어주시고 기름에 볶아 곁들여 드시면 눈으로도 즐겁도 맛도 즐거운 삼겹살 한상이 완성됩니다. 마늘 같은 경우 반토막 내서 구으시면 더욱 잘 익습니다.
2) 주의사항
고기는 70% 정도의 수분과 20% 정도의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같은 각종 영양소 등으로 구성됩니다. 고기에 열을 가하면 내부의 풍미 성분인 수용성 단백질 및 수분 등을 비롯한 각종 영양성분이 표면으로 유리되는데 고기를 너무 바싹 익히게 되면 이러한 육 급의 손실이 많아져서 고기를 씹을 때 질기고 푸석푸석한 근육조직의 맛만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냉장육보다 냉동육의 경우 더욱 심하게 나타나 얼린 고기를 조리했을 때 식감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3. 불판의 종류 및 장단점
1) 프라이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라이팬 삼겹살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삼겹살을 조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팬 안으로 기름이 모이기 때문에 키친타월을 이용해 연속해서 제거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10,000원 정도입니다
2) 무쇠 팬
무쇠 팬 삼겹살의 장점으로는 철성분과 단백질이 만나 고기가 더욱더 맛있고 마이야르 반응도 잘 일어납니다. 단점으로는 무쇠 특성상 코팅이 없어 사용 후 시즈닝을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가격은 20,000원 정도입니다.
3) 솥뚜껑
역사와 전통이 깊든 솥뚜껑 삼겹살은 현재도 많은 사랑받고 있습니다. 열이 고루 분포되어 고기가 잘 타지 않는 게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무게와 부피가 상당하기 때문에 관리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70,000원 정도입니다.
4) 사각 불판
사각 불판은 기름 출구가 아래로 향해 있어 프라이팬의 단점을 개선한 불판입니다. 기름이 아래로 내려와 김치와 마늘과 같은 가니쉬를 고기와 별개로 구워 드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음식집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캠핑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딱히 단점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가격은 30,000원 정도입니다.
5) 철판 그리들
2019년 뜨겁게 달궜던 그리들입니다. 현재도 자주 사용하고 있고 인스타그램 음식 사진 찍을 때 이쁘게 나와 많이 사용되고 한 번에 많은 양을 조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고기 굽기는 기본이고 전골요리나 닭볶음탕 할 때도 좋습니다. 단점은 사용 후 시즈닝을 반복해야 하고 항시 키친타월과 식용유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시중에 10,000원 제품들은 AL재질의 프라이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은 90,000원 정도입니다. 원조는 페트로막스입니다.
6) 전기그릴
불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로만 일정하게 고기를 구울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대와 화력이 약하기 때문에 노릇노릇한 고기를 구워내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7) 돌판
공사 현장에서 계단이나 벽을 붙이던 화강석으로 많이 구워 먹습니다. 불이 달궈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만큼 온도를 잘 유지해주기 때문에 고기를 타지 않고 고르게 구울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열이 가해지면 돌에 금이 가서 반으로 쪼개지고 돌이 튀어 눈에 들어올 수 있어 안전상 문제가 있고 한번 사용 후 파손이 되면 재사용이 힘듭니다.
8) 브이 그릴
2년 정도 사용했던 브이 그릴은 사각 불판 형태와 비슷하지만 고기를 태우지 않고 직화로 굽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기름이 아래쪽으로 향해 한국인의 힘 통마늘을 쉽게 구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무겁고 아래쪽 기름 받이 V 부분이 설거지가 굉장히 힘들다는 것입니다. 가격은 90,000원 정도입니다.
9) 석쇠
삼겹살 직화구이 원조 불판 석쇠입니다. 번개탄이나 숯 차콜 등을 이용해 불을 만들고 그 위에 석쇠를 올려 삼겹살을 굽습니다. 사용하기도 편하고 재활용으로도 좋기 때문에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불 조절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고기를 태울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 중 정도 되는 불판입니다. 가격은 1,000원 정도입니다.
10) 쓰레트 지붕
90년대 초까지 공사현장에서 삼겹살에 소주 한잔 할 때 많이 사용했던 쓰레트 불판입니다. 석면이 합류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는 금기시되는 불판입니다.
삼겹살 굽는 방법과 불판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부터는 삼겹살 앞에서 집게와 가위를 잡으시고 삼겹살 잡 굽는 남자로 다시 태어나십시오.